연금수령을 신청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으로 신청하거나 가까운 지점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이 때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 그것은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 확인서'라는 서류입니다.
연금저축 수령금은 최소 10년에 걸쳐 달마다 받는 형식입니다. 55세 이후, 5년 이상 납부, 이 두가지만 충족한다면 연금저축보험은 수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예외로 퇴직 후 퇴직금을 받은 사람은 5년 이상 납부하지 않았어도 바로 연금수령 신청이 가능합니다. 왜냐면 퇴직금을 냈다는 것 자체가 연금을 매달 받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폰으로 연금수령 신청을 할 때는 증권사 어플에 들어가셔서 '개인연금 개시/해지'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신청이 되고 회사에서 확인전화가 갈겁니다. 반드시 전화를 받고 확인이 되어야만 연금개시 즉, 연금 수령이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꼭 전화를 받아야 합니다.
연금수령 방법
1. 정액수령
매월 정해진 금액대로 연금을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규칙적으로 정해진 금액을 받길 원하시는 분들은 정액수령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정률수령
물가에 따라 연금을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즉 비율을 정한 후 물가에 따라 금액을 받길 원하시는 분들은 정률수령으로 시넝하시면 됩니다.
3. 자율수령
본인이 어플로 매도주문을 알아서 자율적으로 진행해서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연금안에 펀드만 들어있다면 일정 주문한 펀드를 자동으로 매도가 되도록 해서 수령할 수 있지만 ETF가 들어있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ETF는 실시간으로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동으로 팔리도록 세팅을 할 수 없고 본인이 실시간으로 직접 매도를 해서 수령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 연금이 ETF만으로 운용되는 형식이라면 해마다 연금수령 한도가 정해지게 되고 그 한도안에서 자유롭게 매도를 해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시장상황에 따라 연금수령을 한 달 건너뛰고 싶다면 그렇게 진행해도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